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|||||
3 | 4 | 5 | 6 | 7 | 8 | 9 |
10 | 11 | 12 | 13 | 14 | 15 | 16 |
17 | 18 | 19 | 20 | 21 | 22 | 23 |
24 | 25 | 26 | 27 | 28 | 29 | 30 |
Tags
- sys.stdin.readline()
- 분할 정복
- IT
- Git
- 우분투
- 트리
- format 메서드
- 백준
- 순차 탐색
- 그래프
- 파이썬
- 스택
- 알고리즘
- 기초
- git hub
- type 함수
- 유닉스
- 문법
- 그리디
- 동적 계획
- 자기개발
- NQueen
- UNIX
- MiniHeap
- 배열
- 정렬
- 자료구조
- 탐색
- 재귀 함수
- 이진 탐색
Archives
- Today
- Total
코딩고치
[파이썬][자료구조] 트리 (Tree) 본문
트리 (Tree) 구조
- 트리는 Node와 Branch를 이용해서 사이클을 이루지 않도록 구성한 데이터 구조이다.
- 이진트리 (Binary Tree) 형태로 탐색 알고리즘에서 많이 사용된다.
용어
- Node: 데이터를 저장하는 기본 요소 (branch 요소 포함)
- Root Node: 맨 위에 있는 노드
- Level: 노드의 깊이
- Parent Node: 어떤 노드의 상위 노드
- Child Node: 어떤 노드의 하위 노드
- Leaf Node (Terminal Node): Child Node가 하나도 없는 노드
- Sibling (Brother Node): 동일한 Parent Node를 가진 노드
- Depth: 트리에서 Node가 가질 수 있는 최대 Level
이진트리와 이진 탐색 트리
- 이진트리는 노드의 최대 branch가 2인 트리 구조이다.
- 이진 탐색 트리 (Binary Search Tree, BST): 이진 트리에 추가적인 조건이 있다.
- 왼쪽 노드는 해당 노드보다 작은 값, 오른쪽 노드는 해당 노드보다 큰 값을 갖는다.
이진 탐색 트리의 장점
- 탐색 속도가 빠르다.
링크드 리스트를 이용한 트리
노드 클래스 만들기
class Node:
def __init__(self, data):
self.data = data
self.left = None
self.right = None
이진 탐색 트리에 데이터 넣기
class NodeMgmt:
def __init__(self, head):
self.head = head
def insert(self, data):
self.current = self.head
while True:
if data < self.current.data:
if self.current.left != None:
self.current = self.current.left
else:
self.current.left = Node(data)
break
else:
if self.current.right != None:
self.current = self.current.right
else:
self.current.right = Node(data)
break
head = Node(1)
BST = NodeMgmt(head)
BST.insert(2)
이진 탐색 트리 탐색
class NodeMgmt:
def __init__(self, head):
self.head = head
def insert(self, data):
self.current = self.head
while True:
if data < self.current.data:
if self.current.left != None:
self.current = self.current.left
else:
self.current.left = Node(data)
break
else:
if self.current.right != None:
self.current = self.current.right
else:
self.current.right = Node(data)
break
def search(self, data):
self.current = self.head
while self.current:
if self.current.data == data:
return True
elif data < self.current.data:
self.current = self.current.left
else:
self.current = self.current.right
return False
head = Node(4)
BST = NodeMgmt(head)
BST.insert(8)
BST.insert(2)
BST.insert(3)
BST.insert(12)
BST.insert(29)
BST.search(8)
True
BST.search(0)
False
이진 탐색 트리 삭제
- 각각의 경우를 따져서 생각해야 한다.
1. Leaf Node 삭제
- Parent Node가 삭제할 Node를 가리키지 않도록 한다.
2. Child Node가 하나인 Node 삭제
3. Child Node가 두 개인 Node 삭제
아래 둘 중 하나로 코드를 작성한다.
- 삭제할 Node의 오른쪽 자식 중, 가장 작은 값을 삭제할 Node의 Parent Node가 가리키도록 한다.
- 삭제할 Node의 왼쪽 자식 중, 가장 큰 값을 삭제할 Node의 Parent Node가 가리키도록 한다.
1번의 경우
- 삭제할 Node의 오른쪽 자식 선택한다.
- 오른쪽 자식의 가장 왼쪽에 있는 Node를 선택한다.
- 해당 Node를 삭제할 Node의 Parent Node의 왼쪽 Branch가 가리키게 한다.
- 해당 Node의 왼쪽 Branch가 삭제할 Node의 왼쪽 Child Node를 가리키게 한다.
- 해당 Node의 오른쪽 Branch가 삭제할 Node의 오른쪽 Child Node를 가리키게 한다.
- 만약 해당 Node가 오른쪽 Child Node를 가지고 있었을 경우에는 해당 Node의 본래 Parent Node의 왼쪽 Branch가 해당 오른쪽 Child Node를 가리키게 한다.
이진 탐색 트리 삭제 코드 구현
def delete(self, data):
searched = False
self.current = self.head #삭제할 Node 지칭하게끔
self.parent = self.head # 삭제할 Node의 parent를 지칭하게끔
while self.current:
if self.current.data == data:
searched = True
break
elif data < self.current.data:
self.parent = self.current
self.current = self.current.left
else:
self.parent = self.current
self.current = self.current.right
if searched == False:
return False
# 삭제할 Node가 Leaf Node 일 때
if self.current.left == None and self.current.right == None:
if data < self.parent.data:
self.parent.left = None
else:
self.parent.right = None
#삭제할 Node가 Child Node 한 개 가지고 있을 경우
#삭제할 node의 child가 왼쪽에 있을 때
if self.current.left != None and self.current.right == None:
#current가 parent의 왼쪽인지 오른쪽인지
if data < self.parent.data:
self.parent.left = self.current.left
else:
self.parent.right = self.current.left
#삭제할 node의 child가 오른쪽에 있을 때
elif self.current.left == None and self.current.right != None:
#current가 parent의 왼쪽인지 오른쪽인지
if data < self.parent.data:
self.parent.left = self.current.right
else:
self.parent.right = self.current.right
#삭제할 Node의 child가 2개인 경우
if self.current.left != None and self.current.right != None:
#삭제할 Node가 parent의 왼쪽에 있을 때
if data < self.parent.data:
self.change = self.current.right
self.change_parent = self.current.right
while self.change.left != None: # 삭제할 node의 오른쪽 child의 가장 왼쪽 숫자 찾기
self.change_parent = self.change
self.change = self.change.left
if self.change.right != None: # change_node의 right가 있을 경우
self.change_parent.left = self.change.right
else: #right가 없을 경우
self.change_parent.left = None # parent와의 고리 끊기
self.parent.left = self.change # current 자리에 change node 넣기
self.change.right = self.current.right #change node와 current node 의 right. left와 연결
self.change.left = self.current.left
else: # 삭제할 Node가 parent의 오른쪽에 있을 때
self.change = self.current.right
self.change_parent = self.current.right
while self.change.left != None:
self.change_parent = self.change
self.change = self.change.left
if self.change.right != None:
self.change_parent.left = self.change.right
else:
self.change_parent.left = None
self.parent.right = self.change
self.change.left = self.current.left
self.change.right = self.current.right
return True
이진 탐색 트리 전체 코드
class Node:
def __init__(self, data):
self.data = data
self.left = None
self.right = None
class NodeMgmt:
def __init__(self, head):
self.head = head
def insert(self, data):
self.current = self.head
while True:
if data < self.current.data:
if self.current.left != None:
self.current = self.current.left
else:
self.current.left = Node(data)
break
else:
if self.current.right != None:
self.current = self.current.right
else:
self.current.right = Node(data)
break
def search(self, data):
self.current = self.head
while self.current:
if self.current.data == data:
return True
elif data < self.current.data:
self.current = self.current.left
else:
self.current = self.current.right
return False
def delete(self, data):
searched = False
self.current = self.head #삭제할 Node 지칭하게끔
self.parent = self.head # 삭제할 Node의 parent를 지칭하게끔
while self.current:
if self.current.data == data:
searched = True
break
elif data < self.current.data:
self.parent = self.current
self.current = self.current.left
else:
self.parent = self.current
self.current = self.current.right
if searched == False:
return False
# 삭제할 Node가 Leaf Node 일 때
if self.current.left == None and self.current.right == None:
if data < self.parent.data:
self.parent.left = None
else:
self.parent.right = None
#삭제할 Node가 Child Node 한 개 가지고 있을 경우
#삭제할 node의 child가 왼쪽에 있을 때
if self.current.left != None and self.current.right == None:
#current가 parent의 왼쪽인지 오른쪽인지
if data < self.parent.data:
self.parent.left = self.current.left
else:
self.parent.right = self.current.left
#삭제할 node의 child가 오른쪽에 있을 때
elif self.current.left == None and self.current.right != None:
#current가 parent의 왼쪽인지 오른쪽인지
if data < self.parent.data:
self.parent.left = self.current.right
else:
self.parent.right = self.current.right
#삭제할 Node의 child가 2개인 경우
if self.current.left != None and self.current.right != None:
#삭제할 Node가 parent의 왼쪽에 있을 때
if data < self.parent.data:
self.change = self.current.right
self.change_parent = self.current.right
while self.change.left != None: # 삭제할 node의 오른쪽 child의 가장 왼쪽 숫자 찾기
self.change_parent = self.change
self.change = self.change.left
if self.change.right != None: # change_node의 right가 있을 경우
self.change_parent.left = self.change.right
else: #right가 없을 경우
self.change_parent.left = None # parent와의 고리 끊기
self.parent.left = self.change # current 자리에 change node 넣기
self.change.right = self.current.right #change node와 current node 의 right. left와 연결
self.change.left = self.current.left
else: # 삭제할 Node가 parent의 오른쪽에 있을 때
self.change = self.current.right
self.change_parent = self.current.right
while self.change.left != None:
self.change_parent = self.change
self.change = self.change.left
if self.change.right != None:
self.change_parent.left = self.change.right
else:
self.change_parent.left = None
self.parent.right = self.change
self.change.left = self.current.left
self.change.right = self.current.right
return True
코드 테스트
import random
#1 ~ 10000 중, 100 개의 숫자 랜덤 선택
nums = set() # 집합은 중복 데이터 입력 x
while len(nums) != 100:
nums.add(random.randint(0, 10000))
#print(nums)
# 이진 탐색 트리에 입력, rootnode는 임의로 설정
head = Node(5000)
bst = NodeMgmt(head)
for num in nums:
bst.insert(num)
# 검색
for num in nums:
if bst.search(num) == False:
print('search failed', num) # 출력 되면 tree 잘못 짠 것
# 10개의 숫자 랜덤 선택
delete_nums = set()
nums = list(nums)
while len(delete_nums) != 10:
delete_nums.add(nums[random.randint(0, 99)])
# 10개의 숫자 삭제
for del_num in delete_nums:
if bst.delete(del_num) == False:
print('delete failed', del_num) # 출력 되면 tree 잘못 짠 것
시간 복잡도
- 시간 복잡도는 depth와 관련되어 있다.
- depth가 h라면 시간 복잡도는 O(h)이다
- node가 n 개라면 $h=log_2 {n}$이므로 시간 복잡도는 $O(log {n})$이다
- $h=log_2 {n}$은 한번 실행할 때마다 계산할 데이터가 절반씩 제거된다.
이진 탐색 트리 단점
- 트리가 한쪽으로만 전부 입력이 된 경우 링크드 리스트와 동일한 시간 복잡도를 (O(n)) 갖는다.
'파이썬 > 자료구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파이썬][자료구조] 힙 (Heap) (0) | 2020.04.25 |
---|---|
[파이썬][자료구조] 해쉬 테이블(Hash Table) (1) | 2020.04.22 |
[파이썬][자료구조] 시간 복잡도 (0) | 2020.04.16 |
[파이썬][자료구조] 링크드 리스트 (Linked List) (0) | 2020.04.15 |
[파이썬][자료구조] 스택 (Stack) (0) | 2020.04.15 |
Comments